본문 바로가기

■ 영문법 (feat. 스피킹)

[영문법]3 일반동사의 현재시제 쉬운정리

[이전글] 현재진행형(be+ing)의 뜻과 활용 쉬운정리

[영문법]3 일반동사의 현재시제(Simple Present) 쉬운정리

이전글에서는 현재진행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현재진행형은 <지금 ~하고 있는 중이다>라는 뜻입니다.

오늘 정리할 내용은 좀 다릅니다. <나는 주로 아침 8시 전에 일어나>, <나는 은행에서 일해> 이런 말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하는 중이다>라는 표현과는 다릅니다.

 

일반동사 현재시제(Simple Present)란?

동사는 크게 일반동사, be동사, 조동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동사는 be동사와 조동사를 제외한 거의 모든 동사를 말하며, 동작을 표현하는 단어입니다. 쉽게 말해 일하다work, 먹다eat, 자다sleep, 공부하다study처럼 <~한다>로 끝나는 단어들을 말합니다. 

be동사란?
[관련글]Be동사(Am/are/is)뜻과 활용 쉬운 정리

오늘 정리할 일반동사의 현재시제는 현재 일어나는 일에 대해 씁니다. 구체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1. 항상 /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일

■ I always eat breakfast.

: 나는 항상 아침식사를 한다  - 항상 일어나는일

 She usually gets up before 8 o'clock.

: 그녀는 주로 8시 전에 일어난다 -주로 반복적인 일

 I play baseball once a week.

: 나는 일주일에 한번 야구를 한다 - 가끔 반복적인 일

2. 일반적인 사실/ 변하지 않는 사실

■ I come from Canada. 

: 나는 캐나다에서 왔다.(출신이다)

■ I work at a bank. 

: 나는 은행에서 일한다.

■ I like pizza. 

: 나는 피자를 좋아한다.

■ The earth goes around the sun.

: 지구는 태양 주위를 돈다.

이렇게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일이나, 일반적인 사실에는 일반동사의 현재형을 씁니다. 그 일이 지금 이순간 일어나고 있는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 실생활에서 현재진행형을 쓰면 안되는 경우 / 써야만 하는 경우 간단정리>

예1)
나의 직업이 은행원이면 <I work at a bank : 나는 은행에서 일해>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만약 말하고 있는 그 때 내가 은행에서 일하지 않고 집에서 커피를 마시고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래도 상관없이 내가 은행에서 일한다는 사실에 대해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I work at a bank>라고 말합니다. 

만약 <나는 지금 집이 아니라 은행에서 일하는 중이야>라는 의미로 말하고 싶다면 지난번 포스팅에서 정리한 현재진행형(I'm working : 지금 일하는 중이다)으로 말해야합니다. 

예2)
더 쉬운 예를 보겠습니다.
<I play baseball once a week : 나는 일주일에 한번 야구를 한다>라고 말할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내가 말하는 그 때 야구를 하는 중이든 아니든 상관 없습니다.
일주일에 한번 야구를 한다는 사실에 대해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반동사의 현재형인 play를 씁니다.

<지금 야구를 하는 중이다>라고 말하고 싶다면 현재진행형(I'm playing : 지금 ~하는 중이다)을 씁니다.

 

일반동사의 평서문


 I get up at 8:30 in the morning.

- 나는 아침 8시 30분에 일어난다.

(*get up:일어나다 *in the morning:아침에)

She gets up at 8:30 in the morning.

- 그녀는 아침 8시 30분에 일어난다.

 I work at a bank.

- 나는 은행에서 일한다

(*work:일하다 *bank:은행)

Tom works at a bank.

: Tom은 은행에서 일한다.

The sun rises in the east.

: 해는 동쪽에서 뜬다.

(*rise 올라가다, 뜨다 *east 동쪽)

It rises in the east.

 그것은 동쪽에서 뜬다.


< 주어와 동사 간단정리 >

영어 문장은 대부분 주어와 동사로 이루어집니다.
주어는 문장에서 <~은, ~는, ~이, ~가>로 끝나며 문장의 주인이 되는 단어입니다.
동사<~다.>로 끝나며 동작을 나타냅니다.

<I like pizza. (나는 피자를 좋아한다)>라는 문장에서
주어는 I(나는)이고
동사는 like(좋아한다) 입니다.

위의 예문에서 보듯이 주어에 따라 동사의 모습이 조금 바뀝니다. 주어가 I 일때는 동사가 그대로 변하지 않지만, 주어가 he, she, it일 경우 동사 끝에 <s>가 붙습니다.

(위의 예문에서 Tom은 <he 그는>에 해당하고, The sun은 <it 그것은>에 해당하므로 동사 끝에 <s>를 붙입니다.)

일반동사 like를 예로 들어 표로 정리했습니다.

긍정문
I like coffee.  나는 커피를 좋아해
You like coffee. 너는 커피를 좋아해
He likes coffee. 그는 커피를 좋아해
She likes coffee. 그녀는 커피를 좋아해
It likes coffee. 그것은 커피를 좋아해
We like coffee. 우리들은 커피를 좋아해
You like coffee. 너희들은 커피를 좋아해
They like coffee. 그들은/그것들은 커피를 좋아해

 

일반동사의 의문문

주어가 He, She, It 일때, 평서문의 일반동사 끝에 <s>를 붙이는 것처럼,

주어가 he, she, it일 경우 의문문과 부정문에서도 특이한 점이 있습니다.

< 3인칭 단수란? 간단정리 >

he, she, it은 평서문, 의문문, 부정문을 만들때 특별한 규칙이 있습니다. 
be동사에서도 he, she, it만 <is>를 쓰듯이 he, she, it은 계속 따로 언급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이 특별한 he, she, it을 따로 묶어 <3인칭 단수>라고 표현합니다. 

1인칭 - I 나
2인칭 - you 당신
3인칭 - he 그, she 그녀, it 그것 
단수 - 하나
복수 - 둘 이상

■ Do you like coffee? Yes, I do. / No, I don't.

- 너는 커피 좋아해? 응 / 아니

Does she like coffee? Yes, she does. / No, she doesn't.

: 그녀는 커피 좋아해? 응 / 아니

■ What do you want?

: 너는 무엇을 원해?

(*want:원하다)

■ What does he want?

: 그는 무엇을 원해?

■ What does this word mean?

이 단어는 무엇을 의미하니? (무슨 뜻이니?)

(*word:단어 *mean:의미하다)

■ What does it mean?

그것은 무엇을 의미하니? (무슨 뜻이니?)


* 일반동사로 의문문을 만들때는 주어 앞에 do / does를 붙여줍니다 *

이때 주어가 3인칭단수(he/she/it)일 경우 does를 붙이고 그 이외는 do를 붙입니다.

단, 의문문을 만들때 주어가 3인칭 단수이든 아니든 상관없이 사는 원형 그대로 써줍니다. (평서문 만들때처럼 동사에 <s>를 붙이지 않는다는 뜻) 아래에 표로 보겠습니다. 

의문문 
Do I eat breakfast? 나는 아침밥을 먹어?
Do you eat breakfast? 너는 아침밥을 먹어?
Does he eat breakfast? 그는 아침밥을 먹어?
Does she eat breakfast? 그녀는 아침밥을 먹어?
Does it eat breakfast? 그것은 아침밥을 먹어?
Do we eat breakfast? 우리들은 아침밥을 먹어?
Do you eat breakfast? 너희들은 아침밥을 먹어?
Do they eat breakfast? 그들은/그것들은 아침밥을 먹어?

<나>, <그것>이 주어일 때 뜻이 이상한 문장이 만들어졌지만, 문법 공부를 위해 일단 보겠습니다. 

<주어가 3인칭 단수일 때> 표 안에 빨간색으로 표시한 것처럼

1. Does를 주어 앞에 붙이고

2.동사는 원형 그대로 <eat>이라고 써줍니다. <eats>라고 쓰지 않습니다. 

이렇게 외우세요

주어가 3인칭 단수일 때 의문문을 만들려면 주어 앞에 Does를 붙입니다.
그런데 뒤에 오는 동사는 <s>를 붙이지 않고 원형 그대로 써줍니다.
헷갈리지요.
이렇게 외우세요.

주어 앞에 does를 붙여서 주어가 <3인칭단수>임을 표시해줬으니
뒤에 동사에 또 <s>를 붙여서 <3인칭단수>임을 표시해줄 필요가 없다...

 

일반동사의 부정문

부정문일 경우 동사 앞에 don't(=do not)나 doesn't(does not)을 붙여줍니다. 이 역시 주어가 3인칭 단수일 경우 doesn't를 붙이고, 그 외일 경우 don't를 붙입니다.


I don't drink coffee.

- 나는 커피를 마시지 않는다.

You don't look happy.

-너는 행복해보이지 않는다.

He doesn't look happy.

-그는 행복해보이지 않는다. 

She doesn't drink coffee.

- 그녀는 커피를 마시지 않는다.

They don't go to school.

-그들은 학교에 가지 않는다.

He doesn't go to school.

그는 학교에 가지 않는다. 


* 일반동사로 부정문을 만들때는 동사 앞에 don't / doesn't를 붙여줍니다. *

이때 주어가 3인칭단수(he/she/it)일 경우 doesn't를 붙이고 그 이외는 don't를 붙입니다. 

단, 부정문을 만들때도 주어가 3인칭 단수이든 아니든 상관없이 사는 원형 그대로 써줍니다. (평서문 만들때처럼 동사에 <s>를 붙이지 않는다는 뜻) 아래에 표로 보겠습니다. 

의문문
I don't drink coffee. 나는 커피를 마시지 않는다. 
You don't drink coffee. 너는 커피를 마시지 않는다. 
He doesn't drink coffee. 그는 커피를 마시지 않는다. 
She doesn't drink coffee. 그녀는 커피를 마시지 않는다. 
It doesn't drink coffee. 그것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다. 
We don't drink coffee. 우리들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다. 
You don't drink coffee. 너희들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다. 
They don't drink coffee. 그들은 / 그것들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다. 

<주어가 3인칭 단수일 때> 표 안에 빨간색으로 표시한 것처럼

1. doesn't를 동사 앞에 붙이고

2.동사는 원형 그대로 <eat>이라고 써줍니다. <drinks> 라고 쓰지 않습니다. 

 

일반동사의 현재형으로 문장 만들기는 이정도로 정리하겠습니다. 

지금까지 <be동사>, <현재진행형 be+ing>, <일반동사> 현재시제를 정리했는데요, 이 세가지만 확실하게 익혀놓아도 아주 큰 산을 넘은것입니다.

●복습하기

1. 이 글을 처음부터 다시 읽기(예문은 소리내어 읽으며)

2. 문법 교재에서 해당하는 부분 공부하기(예문은 소리내어 읽으며)

3. 일반동사 현재시제의 평서문, 부정문, 의문문 2문장씩 만들어보기

4. 만든 문장을 소리내어 여러번 읽기

5. 영어 문장을 읽을때는 항상 진짜 외국인에게 말한다고 상상하며 읽기

다음 포스팅에는 be동사의 과거형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다른글] 3000만부 팔린 그래머 인 유즈 문법책, 내게 맞는 레벨 고르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