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문법]4. Be동사(am/are/is)의 과거형(was/were) 뜻과 쉬운정리

Be동사의 과거형 was/were 뜻과 쉬운 정리

[관련글]Be동사(Am/are/is)의 뜻과 활용 쉬운정리

오늘 정리할 내용은 be동사의 과거입니다. <나는 배고팠어>, <수학에 관심이 있었어>, <그 사람은 친절했어>처럼 지나간 일에 대해 이야기 할 때, be동사를 이용하여 말한다면 be동사의 과거형을 써주어야 합니다.

 

be동사의 과거형으로 평서문 만들기


 I am hungry. - I was hungry.

 (나는 배고프다. - 나는 배고팠다. *hungry : 배고픈)

 I am cold. - I was cold..

 (나는 춥다. - 나는 추웠다. *cold : 추운)

 I am a student. - I was a student.

 (나는 학생이다. - 나는 학생이었다. *a student : 학생)


위와 같이 주어가 I(나)인 경우 과거에 대해 이야기 할 때, be동사<am>은 <was>로 바뀝니다. 

주어가 You(너, 당신)이거나 여러명일 경우엔 문장을 어떻게 만드는지 아래에 보겠습니다.


 You are tall. - You were tall.

 (너는 키가 크다. - 너는 키가 컸다 *tall 키가 큰)

 We are teachers. - We were teachers.

 (우리는 선생님이다. - 우리는 선생님이었다. *teacher 선생님)

 My parents are at home. - My parents were at home.

 (우리 부모님은 집에 계신다. - 우리 부모님은 집에 계셨다. *parents 부모님 *at home 집에)

 Mary and Tom are kind. - Mary and Tom were kind.

 (Mary와 Tom은 친절하다. - Mary와 Tom은 친절했다 *kind 친절한)


위와같이 주어가 You(너, 당신)이거나 여러명(복수)일 경우엔 be동사의 과거형 중에서 <were>을 씁니다. 

그 이외의 경우에는 어떻게 문장을 만드는지 아래에 보겠습니다. 


 This pencil is short. - This pencil was short.

 (이 연필은 짧다. - 이 연필은 짧았다. *short 짧은)

 She is interested in math. - She was interested in math.

 (그녀는 수학에 관심 있다. - 그녀는 수학에 관심 있었다. *interested in ~에 관심 있다 *math 수학)

 He is a doctor. - He was a doctor. 

 (그는 의사다. - 그는 의사였다. *doctor 의사)

 My favorite color is green. - My favorite color was green.

 (나의 가장 좋아하는 색은 녹색이다 - 나의 가장 좋아하는 색은 녹색이었다.

*favorite 가장 좋아하는)

 My favorite colors are green and pink. - My favorite colors were green and pink.

 (나의 가장 좋아하는 색깔들은 녹색과 분홍색이다 - 나의 가장 좋아하는 색깔들은 녹색과 분홍색이었다.)


위와 같이 주어가 3인칭 단수(he, she, it)에 해당하면 <was>를 써줍니다. 마지막 문장은 주어가 <색깔들>이므로 복수입니다. 주어가 복수이기 때문에 were을 써주었습니다. 

 

인칭대명사와 be동사 표

  단수 (1명, 1개) 복수 (여러명, 여러개)
1인칭 I was (나) We were (우리들)
2인칭 You were (너) You were (너희들)
3인칭 He was (그)
She was (그녀)
It was (그것)
They were (그들/그것들)

be동사의 과거형은 주어가 <You이거나 복수> 일때는 were, 나머지는 was입니다.

be동사 am/are/is 중에 are하고 were하고 비슷하게 생겼지요. 그래서 <are은 were로 바뀌고 나머지는 was로 바뀐다>라고 암기해도 됩니다.

 

be동사의 과거으로 부정문 만들기

위의 표를 참고하여 <~가 아니었다>라는 부정문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I am not sad. - I was not sad.

 (나는 슬프지 않다. - 나는 슬프지 않았다.)

 They are not hungry. - They were not hungry.

 (그들은 배고프지 않다. - 그들은 배고프지 않았다.)

 Jenny and I are not Canadian. = Jenny and I were not Canadian.

 (제니와 나는 캐나다 사람이 아니다 - 제니와 나는 캐나다 사람이 아니었다.)

 He is not interested in soccer. = He was not interested in soccer.

 (그는 축구에 관심이 없다 - 그는 축구에 관심이 없었다.)

 My sisters are not students. = My sisters were not students.

 (내 여동생들은 학생이 아니다 - 내 여동생들은 학생이 아니었다.)

 Kate is not 33 years old. = Kate was not 33 years old.

 (Kate는 33살이 아니다. - Kate는 33살이 아니었다.

*years old ~살 인)


be동사의 부정문을 만들때는 <be동사>의 뒤에 <not>만 붙여주면 됩니다. <was not>은 <wasn't>로 줄여 쓸 수 있고, <were not>은 <weren't>로 줄여쓸 수 있습니다. 

 

be동사의 과거시제 의문문 만들기

be동사 과거시제를 이용해 <~였나요?> <~이었습니까?>등의 과거에 대한 의문문을 만들어보겠습니다.


 Are you happy? - Were you happy?

 (너는 행복하니? - 너는 행복했니?)

 Is he Korean? - Was he Korean?

 (그는 한국사람인가요? - 그는 한국사람이었나요?)

 Are your shoes white? - Were your shoes white?

 (너의 신발(들)은 하얀색이니? - 너의 신발(들)은 하얀색이었니?

*shoe 신발 한 짝)

 Is Tommy angry? - Was Tommy angry?

 (Tommy는 화났나요? - Tommy는 화났었나요? *angry 화난)

 Is your book on the desk? - Was your book on the desk?

 (너의 책(한 권)은 책상 위에 있어? - 너의 책은 책상 위에 있어?

*on ~위에 *desk 책상)

 Are your books on the desk? - Were your books on the desk?

 (너의 책들은 책상 위에 있어? - 너의 책들은 책상 위에 있었어?

*books 책들)


위와 같이 be동사의 의문문을 만들 때는 <be동사>를 주어 앞으로 쭈욱 빼줍니다. 

 

오늘은 be동사의 과거시제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복습하기

1. 이 글을 처음부터 다시 읽기(예문은 소리내어 읽으며)

2. 가지고 있는 문법 교재로 해당하는 부분 공부하기(예문은 소리내어 읽으며)

3. be동사의 과거시제 평서문, 부정문, 의문문 2문장씩 만들어보기

4. 만든 문장을 문제집이나 노트에 적은 후 소리내어 여러번 읽기

5. 영어 문장을 읽을때는 항상 진짜 외국인에게 말한다고 상상하며 읽기

 

●다음 글에서는 일반동사의 과거형(~했다)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관련글]일반동사의 현재시제 쉬운정리